긴급재난지원금 Q&A
1 금번에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, 수령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?
- 주민등록된 시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며, 더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.
2 지급대상자 기준일과 금액(지급형태)은 얼마인가요?
- ‘21.6.21(월) 24시 현재 도내에 주민등록된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.
3 등록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?
- 도내 등록외국인 중 도내 체류중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
4 신생아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나요?
- 지급 기준일인 ‘21.6.21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입니다.
5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·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세대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?
-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,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.
6 신청·지급시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?
- 거주하고 계신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7월5일 ~ 8월6일까지 직접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,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경우(병원 입원, 장기출타자, 연락두절 등)는 9월 3일까지 지급 가능합니다.
7 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? 사용 못 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?
- 선불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은 9.30.(목)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. 9.30(목)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환수합니다.
8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?
- 원할한 신청을 위해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신청요일제를 적용합니다.
- * 출생연도 끝자리 (월) 1, 6 (화) 2, 7 (수) 3, 8 (목) 4, 9 (금) 5, 0
- 또한, 현장교부를 위한 마을(통)별 신청제와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하며 토, 일요일 배부 방안도 있는데, 자세한 사항은 시군 홈페이지 등을 참조바랍니다.
9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?
-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 신청이 원칙이며,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도 가능하며,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불가합니다.
10 지급 기준일인 6.21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?
- 지급 기준일인 6.21일 전라북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, 신청일 현재 다른 지역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. 다만 사용지역이 지급기준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됩니다
11 재난지원금을 한시생활지원금, 아동양육지원수당, 청년기본소득,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수령할수 있나요?
- 재난지원금은 선별적 지급이 아닌 보편적 지급이므로 각종 복지 수당과 중복수령 가능합니다.
12 부정수령 시 어떻게 처리하나요?
-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지원금이 지급된 경우 부정수급분은 환수합니다.
13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?
- 주소지 관할 시군 안에서 대형마트 등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14 해외 체류, 교정시설 수감, 군 복무, 자가격리자 등은 어떻게 신청나요?
-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, 이때는 읍면동에 문의후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.
15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?
-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.
-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.
- 시군 여건에 따라 재발급 여부를 자체판단하오니, 시군 홈페지 및 읍면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